마커스 J.보그,존 도미닉 크로산, 첫 번째 크리스마스

첫 번째 크리스마스

















첫 번째 크리스마스 
The First Christmas : What the Gospels Really Teach About Jesus's Birth 

마커스 J.보그, 존 도미닉 크로산 지음, 김준우 옮김, 고양:한국기독교연구소, 2011

-----

...<첫 번째 크리스마스>는 세상에서 가장 잘 알려진 이야기들 ...예수의 탄생 이야기들은 세상에서 가장 널리 지켜지는 휴일인 크리스마스의 기본이 되는 이야기들이다. ...크리스마스는 서양 기독교 문화권에서만이 아니라 다른 문화권에서도 문화적으로 또한 상업적으로 중요하기 때문에, 기독교인이 아닌 사람들도 크리스마스를 명절로 지키고 있다. 이처럼 종교적인 절기 중에 크리스마스처럼 그 종교전통 바깥에 있는 사람들도 널리 축하하는 절기는 실제로 없을 것이다. 

   <예수의 마지막 일주일>은 예수의 마지막에 관한 것이다. 반면에 이 책 <첫 번째 크리스마스>는 그의 생애 처음 시작에 관한 것이다. 따라서 이 두 권의 책, 즉 그의 탄생에 관한 이야기들과 그의 마지막 일주일에 관한 이야기들은, 맨 앞과 맨 뒤에서 틀을 만들어, 그 중간에 있는 예수의 공적인 활동, 그의 선교와 메시지에 관한 복음서 이야기들을 감싸고 있다. 그의 탄생 이야기들은 예수 이야기의 전주곡과 같으며, '고난 주간'은 그 끝악장과 같다. ...고난 주간이 교회력의 가장 거룩한 기간인 것처럼, 크리스마스는 두 번째로 ...거룩한 기간이..다. ....때문에 우리가 예수의 탄생 이야기들을 어떻게 이해하는가 하는 문제는 대단히 중요하다. 우리가 그 탄생 이야기들에 대해 무슨 생각을 하며, 그 이야기들을 어떻게 듣고 읽고 해석하는가 하는 것은 중요한 문제이다. 

  예수의 탄생 이야기들...속에는 감정적인 힘이 들어 있다. 그 탄생 이야기들은 인간의 가장 깊은 절망, 즉 어둠 속에서 빛을 기다리며 우리의 희망이 이루어지기를 간절히 바라며, 새로운 세상이 오기를 기다리는 염원에 호소한다. ...그러나 예수 탄생 이야기들은 단순히 감상적인 것이 아니다. 첫 번째 크리스마스의 이야기들은 개인적이며 동시에 정치적이다. 그 탄생 이야기들은 개인적인 변화와 정치적인 변화에 대해 말한다. 그 탄생 이야기들을 기원후 1세기의 상황 속에 자리매김 했을 때, 그 이야기들은 우리의 인생과 생활방식을 다르게 바라보는 포괄적이며 열정적인 비전들이다. 

  예수의 탄생 이야기들은 대부분의 시간과 장소들에서, 사람들의 일상생활과 현상유지에 도전한다. 비록 크리스마스는 기쁨과 위로의 계절이지만, 그 탄생 이야기들 속에는 가시가 돋혀 있으며 우리에게 정면으로 도전하는 것들이 있다. 우리가 '정상'이라고 간주하는 것, '문명의 정상'이라고 부르는 것, 즉 대부분의 사회들과 인간의 문화들이 당연한 것으로 인정했던 것들과 그것들이 조직되었던 방식들에 대해 정면에서 도전한다. 

  ...우리의 과제는 두 가지이다. 첫 번째는 역사적인 과제로서, 이 탄생 이야기들과 그 의미들을 1세기 상황 속에서 해설하는 것이다. 두 번째 과제는 오늘과 관련시키는 것으로서, 오늘날 기독교인들이 이해와 결단을 위해 그 이야기들이 어떤 의미를 갖고 있는지를 밝히는 것이다. 이 두 과제 모두 역사적이며 신학적인 과제다. 1세기의 상황은 단순히 역사적인 상황만이 아니라 신학적인 상황이기도 하다. 그 상황은 성서와 예수를 통해 알려진 이스라엘의 하나님에 입각한 신학과 제국신학 사이의 충돌에 관심을 기울인다. ...첫 번째 크리스마스의 이야기들은 속속들이 반 제국주의적이다. 우리의 상황에서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이며(황제는 하나님의 아들이 아니다), 예수가 구세주이며(황제는 구세주가 아니다), 예수가 주님이며, 예수가 땅위의 평화의 길이라는 점을 고백하는 것은 무엇을 뜻하는가? ...그 이야기들은 우리의 어둠 속에 비치는 빛, 우리의 가장 깊은 갈망들이 성취되는 일, 우리 안에서 그리스도가 탄생하는 일에 관한 이야기들이다. 그 이야기들은 다른 세상에 관한 이야기들이다. 우리를 향하신 하나님의 꿈은 단순히 우리 마음의 평화만이 아니라 이 땅 위의 평화이기 때문이다. 

-----

1부 비유, 전주곡, 그리고 상황

1장 첫 번째 크리스마스의 이야기들

2장 전주곡으로서의 비유들 

3장 크리스마스 이야기들의 상황 


2부 족보, 잉태, 그리고 탄생 

4장 족보와 운명

5장 천사가 마리아에게 나타나다 

6장 다윗이 도성 베들레헴에서 


3부 빛, 성취, 그리고 기쁨 

7장 어둠 속에 비친 빛 

8장 예수는 예언의 성취 

9장 온 세상에 기쁨이 


부록 1.마태와 누가에 나오는 예수 족보 

부록 2.누가복음에서 예수와 세례 요한 사이의 병행구 

부록 3.누가복음에 나오는 예수의 소년 시절 

http://goliards.egloos.com2013-12-24T04:30:250.3810

by Goliards | 2013/12/23 13:57 | Notes : Theology | 트랙백 | 덧글(1)

트랙백 주소 : http://goliards.egloos.com/tb/5789973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싸라기 at 2014/01/03 20:00
참 좋은 책이죠. 인용하신 [예수의 마지막 일주일]도 한기연에서 나올줄 알고 기다리고 있었는데, 지금 검색해보니 다산초당이란 곳에서 작년에 나왔군요. 조만간 찾아봐야겠습니다.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